1.3.1 -> 1.4.10 삽질기 (결국) 1. 디렉토리 구조 변경 1.3.1에서는 m

 
Hyoungchul Shim

1.3.1 -> 1.4.10 삽질기 (결국)

1. 디렉토리 구조 변경
1.3.1에서는 myproject 안에 app이 있었다면 1.4.x 대에선 myproject 안에 settings.py, urls.py 등의 파일을 담은 myproject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그 안에 app들이 들어갑니다. 그냥 옮겨주면 된다는..

2. manage.py 변경
그냥 새 프로젝트 생성해서 복사 붙여넣기 하세요. 속에 프로젝트명만 변경해주면 됩니다

3. import 에러
패쓰들이 다 달라져서 전부 수정.. 이건 뭐 짜는 사람마다 다를듯 하네요.

4. gunicorn -> uwsgi
기왕 한김에 uwsgi로 바꿔봤는데, 속도가 진짜 기가맥히네요. 눈에 보일정도
gunicorn을 썼던 이유는… 남들이 추천해줘서고요, uwsgi로 바꾼 이유는 역시… 남들이 추천해줘서…

5. prefetch_related
1.3대와 1.4대에 가장 큰 변화중에 하나가 모델에서 prefetch_related가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이게 파이썬으로 join 한다고 하니 성능 향상이 얼마나 있을까 싶지만 그래도 적용해봐야겠네요. 아직 안했어요 ㅇㅇ

6. bulk_create
celery로 돌리고 있는 스크립트 중에 한번에 수백개씩 레코드 생성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은근 느리더라구요. 이쪽은 bulk_create 로 변경하면 좋다고 합디다. 바꿔봐야죠

요기까지 했는데 우선은 잘 돌아가네요. 삽질기라 해봤자 별 삽질도 안한듯. 근데 왤케 길게 느껴졌지 ㄷㄷ

그 외에 뭔가 잡다하게 엄청 바뀐거 같은데 아직 정신없어서 확인 못했고, 인제 해봐야지요.

1.5.x 버전으로도 올려야 하는데 이건 또 언제하지;;

하튼 잘 끝냈으니 치킨이나 먹으러 가야겠습니다. 치멘

  • 김슬

    좋은 삽질기 감사합니다

    Hyoungchul Shim

    김슬 치멘

    이경표

    치멘.

    Kenial Lee

    삽질기 감사합니다.

    근데 1의 문제는, 최초 프로젝트 생성시 템플릿 형태만 변경된 것 아닌가요? 기존 프로젝트는 그냥 붙여도 될 것 같은데… 제 경우에는 django 버전이 아니라 엉뚱하게 uwsgi -> gunicorn으로 이전하면서 패스가 꼬여서 setting.py에서 sys.path로 주물럭거려 맞추고 있습니다 -_-;

    아니 그냥… 저만 그런가 싶어서요.

    그리고 치렐루야 헉헉

    Hyoungchul Shim

    이수겸 왠지 트..트렌드를 따라가고싶어서요. 디렉토리가 깊어지니 쿨해진 기분이 드네요!! (?)
    그리고 저는 그냥 각 파일 내에서 import 하는 부분에서 고쳤는데 어떤분 얘기를 들어보면 wsgi파일에서 고치면 된다고 하시는 분도 있고… 햇깔리네요;;

    Moon Soo Kim

    1.5 -> 1.6 은 상대적으로 수월한 것 같습니다. 갠적으로는 1.5 로의 이주가 참 빡셌던 기억이…

    Hyoungchul Shim

    Moon Soo Kim 듣던중 반가운 얘기군요 ㅜㅜ 1.3->1.4 같은 지옥을 다시 경험하라면 그냥 지금 버전 쓸듯..ㅜ

    Moon Soo Kim

    심형철 1.6 마이그레이션은 편안히 지나가시길 기원합니다 ㅎㅎ 그건 그렇고 1.5 마이그레이션 글에 댓글 단 줄 알았는데 여기에 달았네요 ㅋ…

    Hyoungchul Shim

    Moon Soo Kim ㅋㅋㅋ 저도 눈치를 못채고 있었습니다 ㅋㅋㅋ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