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yncio가 등장한지도 제법 되었고, 파이썬 3.5에는 async/await까지 나와서

 
박영록

asyncio가 등장한지도 제법 되었고, 파이썬 3.5에는 async/await까지 나와서 asyncio + wsgi가 새로운 pep로 나올 법도 한데, 별다른 움직임이 보이지 않네요. node.js 개발자들은 손쉽게 채팅을 구현하고 있는데 파이썬 개발자들은 저마다 파편화된 각자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는 상황이 안타깝습니다. 마치 wsgi가 등장하기 전에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 방법이 난립하던 시기를 보는 느낌입니다.

pulsar에서 wsgi-async를 제안하고 있고 http://quantmind.github.io/pulsar/apps/wsgi/async.html#wsgi-async uwsgi에서도 실험적으로 유사한 형태를 구현해두고 있지만 http://uwsgi-docs.readthedocs.org/en/latest/asyncio.html 표준화가 되지 않다보니 실제로 활용되는 경우는 드물어보이네요.

당장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은 aiohttp에서 기존 wsgi를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https://github.com/etianen/aiohttp-wsgi 같은 방식인 것 같네요. django 애플리케이션을 그대로 동작시킬 수 있어서 좋은 듯. 저도 이걸 써보는 중입니다.

다들 채팅 기능이나 기타 실시간 반응이 필요한 기능들을 어떻게 구현하고 있으신가요? 파이썬 커뮤니티가 어떻게 해야 이런 상황을 정리하고 표준화로 갈 수 있을까요?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