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보통 Django Project 시작할 때, da

 
JeongWoo Choi

안녕하세요.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1. 보통 Django Project 시작할 때, database를 postgreSQL로 세팅하고 작업하시나요? 아니면 그냥 default인 sqlite3 쓰시다가 나중에 변경하시나요?

2. 중간에 sqlite3 -> postgreSQL로 바꾸니까, functional test(selenium)이 제대로 동작이 안하는데, (정확히는 javascript가 동작이 안하네요;)
postgreSQL 세팅 전 commit에서는 다 functional test가 다 통과인데, posgreSQL로 바꾸자마자 jquery(ajax) 때문에 fail이 나네요.
db문제랑 관련이 있을까요?

  • 공대영

    보통 나중에 사용할 db로 설정합니다. 중간에 db를 바꿨을때 orm이 모든것을 조화롭게는 못해줍니다. 아마 그 함수문제도 ajax에서 콜할때 db처리 문제인것 같습니다.

    강명서

    1. 저는 처음부터 정해놓고 하는 편입니다.

    2. 자세한 건 프로젝트를 봐야알겠지만 관련 없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Chinseok Lee

    1. 개발 단계에서도 같은 db 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db 마다 처리나 생성되는 쿼리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db를 선택하는 것이, 실서비스에서 생길 X을 미리 밟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javascript 와 db 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작성하신 코드에서 오류가 있을 듯 하네요.

    박영록

    1. 저는 연간 django 프로젝트를 10개씩 만들어야 하다보니 귀찮아서 로컬에서는 그냥 sqlite 기본값 그대로 씁니다. 생각보다 sqlite3와 postgres의 차이 때문에 고생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sqlite3에서 가끔 안되는 쿼리들이 있지만, 그건 어차피 개발 단계에서 알게 되는 것이고, sqlite3에서는 되는데 postgres에서 뭔가 안되는 경우는 django ORM을 쓰는 범위 내에서는 드뭅니다.

    개발에 대한 관념의 차이도 있겠죠. 저는 “문제가 안 생기게 하자”보다는 “편한 방법을 쓰고, 문제가 생기면 고치자”의 입장인지라, 개발에 손가락 하나라도 덜 움직이는 게 안전한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2. DB의 차이보다는 DB에 들어가 있는 데이터의 차이 때문일 가능성이 높겠죠. fixture를 점검해보시는 게 좋을 듯. 물론, 데이터와 상관 없이 functional test는 통과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